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하기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과 사용처는? (구직자, 근로자)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과 사용처 알아보기 (구직자, 근로자, 재직자)



고용노동부의 국민내일배움카드 한시적 개편방안


고용노동부에서 국민 내일배움카드와 관련된 보도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제 여건이 나빠진 상황에서 실업자나 무급휴급자들이 큰 부담 없이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내일배움카드에 관한 한시적 개편 방안을 발표한 것이지요. 


8월 1일부터 시행되는 개편 방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훈련생의 자부담률을 완화한다.

 2. 무급휴직 기간에 관계없이 현재 무급휴직 중인 사람은 직업훈련에 참여할 수 있다. (이 개편방안으로 인해 대기업 무급휴직자도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모든 국가기간ㆍ전략산업직종훈련에 대해서는 고용센터의 훈련상담을 생략한다. (지금까지는 훈련생이 직업훈련에 참여할 떄 책임성 강화 등을위해 고용센터 상담원과 2주 이내의 훈련상담을 진행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사용법과 사용처


그러면 이제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사용법과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 한 장으로 5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이 지원되는데, 국가기간ㆍ전력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의 특화과정은 훈련비를 전액 지원하기도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려면 가까운 고용센터나 HRD-NET 사이트를 통해 카드를 신청해야합니다. 



고용노동부 HRD-NET 사이트를 들어가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도 할 수 있고,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와 사용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신청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을 해도 신청할 수 있지만, 카드 신청 시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저는 신청 후 수령까지 1주일 정도가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등록된 다양한 훈련과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검색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잘 모르겠다 싶을 때엔 오른쪽의 '나에게 맞는 훈련'을 클릭하시면 맞춤 검색이 가능합니다.



먼저 구직중, 재직중, 일용근로자 중 자신의 현재 상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를 선택한 뒤 이직예정, 무급휴직, 비정규직 등의 근무형태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에는 자신이 원하는 지역을 선택라고 나옵니다. 여기에서 자신이 교육받을 지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교육분야가 나옵니다. 사업관리, 경영회계사무, 금융보험 등 24개의 분야가 있는데 이 중에서 원하는 교육분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정말 많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가 나옵니다. 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과정당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은 다릅니다. 훈련비 옆에 나와있는 자비부담액보기를 클릭하시면 내가 추가로 부담해야할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클릭해본 시각디자인 과정은 훈련비 224,760원 중에서 78,670원이 자비부담액입니다. 

  


수강신청을 한 뒤 선발이 되면 자비부담액을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수강신청한 과목을 취소하려면?


신청한 수강을 취소하고자 한다면 MY서비스 > 훈련 관리 > 온라인 수강신청이력에서 자신의 신청과목이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신청 중인 과정이라고 나온다면 훈련과정을 클릭한 뒤 나오는 팝업창에서 수강신청 취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선발된 과정이라고 나온다면 훈련 기관에 직접 전화로 문의해야 합니다.